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치매의 유형과 단계별 증상 및 간병인의 역할과 치료

by breeze77 2024. 10. 18.
반응형

 

치매는 인지 능력에 영향을 미쳐 기억 상실, 혼란, 성격 변화로 이어지기 때문에 가장 두렵고 무서운 질환이라 생각합니다. 세계 인구의 노령화에 따라 치매는 점점 보편화되고 있어 다양한 종류, 진행 단계, 효과적인 돌봄 전략과 치료의 선택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중한 사람을 돕고 싶거나, 자신을 교육하려고 하는 경우에도 이번 포스팅이 치매에 대해 탐색하고 알아보는 계기가 되면 좋겠습니다

1. 치매의 유형과 주요 차이점 이해

치매는 다양한 인지 장애를 포괄하는 포괄적인 용어로 각각의 특징이 다릅니다. 가장 일반적인 유형은 알츠하이머병으로 치매 환자의 60~8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알츠하이머병의 특징은 퇴행성 뇌 질환으로 뇌에 단백질이  축적되어 서서히 발병하여 기억 상실과 인지 능력이 저하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반면, 혈관성 치매는 뇌로 가는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혀 혈류 감소로 인해 발생하며 뇌졸중이나 기타 혈관 질환으로 이어집니다. 이 유형은 갑자기 발병할 수도 있고 위치나 침범 정도에 따라 증상이 다양할 수 있다.

또 다른 유형은 루이소체 치매로, 알파-시뉴클레인이라는 비정상적인 단백질 침전물이 뇌에 축적되는 치매입니다. 이 유형은 선명한 환각 증상과 램수면 행동장애, 떨림이나 뻣뻣함 등의 파킨슨병 증상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마지막으로 전두측두엽 치매는 대뇌 전두엽과 측두엽이 손상되면 발생합니다. 주로 65세 미만의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며 감정조절이 어렵고, 행동 및 언어 능력의 변화가 특징입니다. 이와 같이 유형의 특징을 이해하는 것은 질병을 효과적으로 진단하고 관리하는 데 중요합니다.

2. 치매의 단계별 증상과 진행과정

치매는 단계적으로 진행되며, 질병의 단계에 따라 증상이 다릅니다. 초기 단계에서는 개인은 가벼운 건망증을 경험할 수 있으며 간혹 정상적인 노화로 착각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 일어난 일이나 친숙한 단어를 기억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지도 모르지만 그래도 혼자서 독립적으로 생활하는 것은 가능하며 미묘한 기분 변화와 성격 변화가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치매가 중기로 진행될수록 인지 기능의 저하가 두드러집니다. 중기 치매 환자는 본인의 주소나 전화번호 등의 개인 정보를 잊어버리고 매일 다니는 익숙한 장소에서 헤매거나 길을 잃기도 합니다. 옷 입기나 요리와 같은 일상생활을 관리하는 능력이 저하되어 돌봄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감정변화가 두드러져 망상, 편집증, 심지어 우울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말기 치매는 심각한 인지장애와 신체장애가 특징입니다. 이 시점에서 환자는 일반적으로 의사소통을 하고 주위 사람을 알아보는 능력을 상실할 수 있습니다. 뇌 기능이 거의 파괴되어 자신의 얼굴도 알아보지 못하게 됩니다. 식사, 걷기, 화장실 사용과 같은 기본적인 활동이 혼자서는 불가능하게 됩니다. 감염병이나 여러 가지 건강상의 합병증에도 취약하게 됩니다. 치매의 단계를 이해하면 간병인이 환자의 변화에 따라 계획하고 적응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간병인의 역할과 문제 해결

치매 환자를 돌보고 관리하는 일은 감정적으로나 육체적으로 부담되고 힘든 일입니다. 그러나 간병의 필수적인 측면 중 하나는 환자에게 편안함과 예측 가능성을 제공하는 일상생활을 확립하는 것입니다. 이로 인해 혼란과 불편함이  최소화되고 스트레스받는 일이 줄어듭니다.

 

치매 환자는 한때 쉽게 했던 일을 수행할 수 없을 때 좌절감을 많이 느끼기 때문에 인내심이 필요합니다. 의사소통은 간단하고 짧은 문장을 사용하고 환자에게 정보를 처리할 시간을 주어야 합니다. 치매 증상이 나타나면 음악 듣기, 간단하게 할 수 있는 활동 참여 등 진정시킬 수 있는 활동으로 주의를 돌리면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환자를 격려하고 잔존기능을 활용할 수 있도록 지지해 주어야 합니다. 간병인은 자신의 경험을 공유하고 정서적 지원을 찾기 위해 지원 센터의 도움을 받거나, 자신의 건강과 복지를 챙겨야 합니다

 

치료와 관련하여 현재 치매 치료법은 없지만 특정 약물은 중추신경계에 작용하여 증상을 관리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콜린에스테라제 억제제(예: Donepezil)는 알츠하이머 환자의 기억과 인지 기능을 개선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처방되고 있습니다. 건강한 식생활, 규칙적인 운동, 인지 훈련 등의 생활 습관도 인지 저하 능력을 지연시키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정리

치매는 많은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는 복잡한 질환으로, 환자는 물론이고 간병을 하는 사람에게도 엄청난 어려움을 줍니다. 치매의 특성을 이해하고, 각 단계를 거쳐 증상이 진행되는 것을 인식하는 것과   교육을 통해 돌봄 전략을 습득함으로써 환자 돌봄이 쉬워집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