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하지정맥류를 이해하고 원인과 증상, 예방 및 치료 방법 알기

by breeze77 2024. 10. 15.
반응형

하지정맥류는 초기에는 별다른 불편함을 못 느껴 미용상의 문제로 간주되는데 진행이 되면 심각한 불편함을 느낄 수 있으며,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더 심각한 건강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확장되고 부풀어 오른 정맥은 일반적으로 발과 다리에 많이 나타나며, 간혹 정맥의 판막에 이상이 있거나 손상되면 나타납니다.

 

사람마다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정맥류가 발생하기 쉽지만, 정맥 건강을 유지하려면 그 원인, 증상, 예방 및 치료를 이해하는 것이 먼저 해야 할 과제입니다. 이 게시물에서는 하지정맥류의 근본적인 원인과 여러 가지 증상, 정맥류를 어떻게 하면 예방할 수 있는지 그리고 현재 많이 알려진 치료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봅니다.

1. 하지정맥류를 이해하고 원인도 알아보자

하지정맥류는 정맥이 약해지거나 손상이 되어 혈액의 흐름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을 때 발생합니다. 가장 일반적인 원인은 혈액이 심장을 향해 흘러야 하는 정맥 내부에 있는 판막이 손상되어 생기는 문제입니다. 이렇게 판막에 문제가 생기면 혈액이 역류하면 정맥에 고이게 되고 정맥이 늘어나면서 정맥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어떤 요인들이 정맥류에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유전학: 가족 구성원 중에 정맥류 병력이 있는 경우 정맥류가 발생할 가능성이 크게 높아집니다. 주로 모계 쪽으로 우성 유전 양상이 보인다고 합니다. 정맥의 구조와 판막 기능에 장애가 생기는 경향이 세대에 걸쳐 전달될 수 있기 때문에 유전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장시간 서 있거나 앉아 있을 경우: 장시간 서 있거나 앉아 있어야 하는 직업, 생활 습관에 따라 하지정맥류 발생 위험이 높습니다. 오랫동안 같은 자세를 하고 있으면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못해서 다리 정맥에 압력을 받게 됩니다.

 

호르몬 변화: 임신으로 인해 호르몬의 변화와 자궁이 커져 혈액 순환에 문제가 있을 수 있고, 폐경과 호르몬 치료도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여성일 경우 호르몬 변화로 인해 정맥이 이완되어 정맥에 혈액이 고이기 쉬워집니다. 특히 임산부는 임신 중 혈액량의 증가와 다리에 가해지는 압력 때문에 위험이 더 커집니다.

2. 하지정맥류의 여러 증상과 예방 조치

정맥류의 증상을 조기에 인식하고 찾는 데 중요합니다. 일부 개인은 최소한의 불편함을 느낄 있지만 더 심각한 증상을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인 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눈에 보이는 정맥 부종: 가장 눈에 띄는 증상은 피부 표면 바로 아래가 돌출되어 비정상적으로 부풀어 나타나고 꼬불꼬불한 모양을 보이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파란색 혹은 짙은 보라색이며 주로 다리에 나타납니다.

 

다리 통증 및 불편함: 정맥류가 있는 사람들은 다리에 통증과 욱신거림, 무거운 감각, 작열감등을 호소합니다. 이러한 불편함은 오랜 시간을 서 있거나 장시간 앉아 있으면 더 악화되는 경우가 많으며, 다리를 위로 올리면 증상이 조금 완화될 수 있습니다.

부기, 가려움증 및 피부 변색: 심한 경우는 하지정맥류가 생긴 다리 아래쪽이 부어오르고 피부 가려움증과 정맥류가 생긴 주변의 피부색 변화를 동반하기도 합니다. 치료하지 않고 그대로 방치하게 되면 혈전증 피부궤양 등 더 심각한 피부 질환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유전적 소인이 있는 경우 하지정맥류를 완전히 예방하는 것이 항상 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특정 생활패턴에 변화를 시도해 위험을 줄이고 악화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규칙적인 신체 활동과 특히 다리 운동을 중점적으로 하면 혈액 순환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걷기나 자전거 타기, 그리고 수영은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유지하고 정맥에 가해지는 압력을 줄이는 데 탁월한 선택이라 생각합니다.

 

가능하면 다리를 심장보다 높게 올려 정맥 내 혈액 순환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간단한 행동이지만 정맥에 가해지는 압력을 줄이면서 혈액이 고이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업무 때문에 장시간 앉아 있거나 서 있어야 하는 경우 잠깐씩 시간을 내어 실천해 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건강한 식단과 비만의 경우 체중 관리를 해 주면 다리에 가해지는 압박을 줄여 정맥류의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하지정맥류 치료와 개선 방법

생활 방식 변화부터 의료 시술에 이르기까지 정맥류의 해결 방법에는 여러 가지 치료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증상의 심각도와 정맥류의 크기에 따라 최선의 조치가 결정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간혹 척추질환으로 오인할 수도 있다고 하는데 하지정맥의 경우는 신경학적 증상과는 상관이 없으므로 전문 병원을 찾아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압박 스타킹: 가장 기본적인 비수술적 치료 방법입니다. 발목과 발등을 덮는 압박 스타킹 착용을 권장합니다. 발목까지 오는 것은 피가 발목에서 눌러 발등이 붓는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 여러 형태가 있으니 본인에게 적합한 것을 착용하는 게 좋겠습니다. 이것은 다리에 부드러운 압력을 주어 정맥을 지탱하고 혈액 순환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고 정맥류의 진행을 늦출 수 있습니다.

 

경화요법: 초기 단계가 아니라면, 경화요법은 영향을 받은 정맥에 용액을 주사하여 정맥을 딱딱하게 만들어 피부를 절개하여 울퉁불퉁하고 흉한 혈관 부분을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혈액이 더 건강한 정맥으로 바뀌면서 치료가 됩니다. 재발의 위험이 있을 수 있습니다

 

레이저 치료 및 수술 방법: 정맥 내 레이저 치료(EVLT)와 기타 최소 침습적 시술은 열을 사용하여 정맥류를 차단하는 방법이므로 환자의 부담이 조금은 줄어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더 심각한 경우에는 크기와 심각한 정도에 따라 문제가 있는 정맥을 제거하는 정맥 박리와 같은 전통적인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치료는 비침습적 방법이 효과를 보지 못할 경우에 권장됩니다.

 

4. 정리

하지정맥류는 제대로 관리하지 않고 방치하면 심각한 건강 문제를 초래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원인을 파악하여 정맥류를 초기에 치료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생활 방식 변화, 압박 스타킹 착용, 의학적 치료 선택 등을 통해 증상이 나타나면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여 특정 상황에 맞는 방법을 찾아야겠습니다.

반응형